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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렌드 코리아 2023 , 김난도 정미영 외 7명, 미래의 창
    book 2022. 11. 21. 17:11

    현상황

    1. 세계경제

    - 완연한 둔화

    - 미국의 물가 급등, 계속되는 금리 인상, CPI(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최고 수준, 신용카드 미상환액 증가

    - 우크라이나 전쟁, "對러시아 제재가 얼아마 어떻게 계속될 것인가?" ex. 유럽 가스 수출 금지 등

    - 중국/대만/미국을 둘러싼 갈등

    - 각국의 정치 논리가 시장의 효율을 압도하는 시기(코로나 19팬데믹이 가속화)

    2. 2008년과 비슷한 현상

    - 전년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시장의 위축으로 시작된 세계금융위기

    - 물가상승, 경기침체,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  경제 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

    스태그네이션(stagnation)+인플레이션(inflation)

    정도가 심한 것은 '슬럼프 플레이션'이라 한다.

    - 국제유가 급등, 러시아가 개입한 그루지아(현 조지아) 전쟁, 가뭄

    - 노무현> 이명박 정권교체

    - 합리가 키워드인 시대 ex. 넷북 열풍 (2022 도시락 싸기, 무지출 챌린지, 대형마트 저가 치킨 등)

    3. 불황기 : 복고, 본능, 포켓몬빵, Y2K패션, 미니스커트, 언더붑, 힐링/재테크 관련 서적, 색조 화장품 등(본능적이고 자극적인 아이템 수요 증가), 명품, 작은 사치

    => 획일적인 시각이 아니라 소비자 세그먼트, '세밀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


    - 기술의 진보

    - 앱/가상/비대면 경제의 큰 발달

    - 주된 소비층의 세대교체 : MZ세대> 새로운 세대 등장에 따른 가치관 변화

    - 전형성이 사라지고 있음, 정규분포의 개념이 무너지고 있음. '평균 실종'

    *정규분포 : 평균 주변에 수가 제일 많고, 멀어질수록 빈도가 줄어드는.

    - 체리슈머 등장 : 가성비 추구, 합리성 추구

    체리피커 : 멤버십이 주는 혜택은 부지런히 따먹으면서 막상 구매는 별로 해주지 않는 소비자

    체리슈머 : 체리피커보다 다소 진화된 개념, 소비자끼리 합치고 나누고 쪼개며 극한의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요즘 소비자

    => 무작정 저렴이 상품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님,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지는 소비를 함.

    (1) 생존을 위한 구매는 극도의 가성비, (2) '이건 사고 싶다'라고 열망을 느끼는 상품은 아끼고 아낀 자금을 총동원

    - 뉴디맨드(New Demand Strategy) 전략 : 새로운 수요 창출, 교체수요 및 신규수요 창출을 위한, 획기적인 상품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제안. "불가항력(사람의 힘으로 저항할 수 없는 힘)적인 수요를 만들어내는 수요창출 전략"

    "사지 않고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방법)"

    "창의적인 사고, 최대한 이질적인 것과 부딪히며 집요하게 파고들기"

    "전복적(정권, 체제 따위를 무너지게 하는 것) 사고로 무장 훈련"

    "소비지향적 관점에서 출발, 답은 항상 고객(사용자)으로부터" ex. 실제로 회의할 때 한자리를 비워두고, 그 자리에 시선을 두는데, 그 자리는 바로 고객의 자리, 고객의 입장을 늘 고민하는

    - 오피스 빅뱅 :  조직문화가 빅뱅 수준으로 격변, 조직에 대한 소속감의 변화 원인 탐색, '어떻게 좋은 인재를 유치 및 유지?', '역량 있는 인재 영입, 일 잘하는 직원 이탈 방지 어떻게 할 것인가'

    (1) 퇴직 열풍, 대사직 시대, 이직&퇴직 열풍 ex. 퇴사 브이로그

    (2) 복지, 조직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ex. 재택근무, 원격근무, 거점 오피스, 워케이션

    (3) 플랫폼 노동자, 긱 노동자, 슈퍼 프리랜서 규모 증가

    *긱 노동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일

    *슈퍼 프리랜서 :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 수행, 업계의 명성을 얻어 고액의 일감을 받는 사람들

    *인재 고용> 인재 임대

    (4) 조직의 성장보다 개인의 성장을 먼저 생각하는 가치관의 변화

    (5) '일이란 무엇인가', 일의 의미를 재정의하는 계기, 개인과 조직의 역할은?

    (6) 오늘날 이직=내가 원하는 업무조건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커리어 개발과정의 일부, 임금 사다리 효과 발생

    (7) 진거자(진급 거부자) > 연봉제, 구조조정의 대상, 노조 조합원 자격 상실을 알기에 거부

    (8) 돈만으로는 강력한 유인책이 되지 못하는 상황, 맞춤형 복지가 필요한 상황

    권기욱(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MZ세대에게 급여는 더 이상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니다", "일한 만큼 월급 받는 건 당연하고, 여기에 더해서 회사가 직원들을 세심하게 관리해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받고 싶어 하기에 사내 복지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 것..."

    직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핀셋 복지' 도입

    '하이브리드 워크' : 전면 재택근무 또는 주 3회 출근 선택

    - 피드백 세대, 절차적 공정성을 추구하는 세대, '공정', '시스템 공정'

    - 조용한 퇴사 : 일은 충실히 하되, 완벽은 추구하지는 않는다. 사표를 내지는 않았지만, 회사의 평가나 경쟁과는 결별한다.

    - 기업의 과제

    (1) 조직 내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 업무의 자율성 보장, 책임감 '신입직원 온보딩&퇴사 온보딩'

    (2)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 HR 리더(직원 채용, 관리 조직의 가치 전달, 사내 커뮤니케이터) 역할 비중이 커짐

    (3) 신뢰를 위한 소통, 소통을 통한 결과물

    (4) KPI, OKR, 업무 성과 측정, 주요 비즈니스 목표대비 팀이나 조직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


    - 알파세대

    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

    1980년대생 밀레니얼 세대 부모에게서 태어난 세대

    코로나 사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자란 세대

    저마다의 매력 존중하는 세대

    나는 나, 너는 너 세대

    제일 중요한 건 나라는 세대(자기 중심성)

    틱톡이 주 sns인 세대

    국영수코, 코딩 학습한 세대

    자본주의 키즈, 경제교육 적극 수용 세대

    온라인 공간 활동이 많으나 오프라인에 대한 갈증도 큰 세대

    행복지수 OECD 최하인 세대

    디지털 격차가 있는 세대

    알파 세대의 미래는 대한민국의 미래, 관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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