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사는 게 뭐 별것일까. 태어나졌으면 열심히 사는 거고, 어려운 이들을 돕고 살면 좋고, 내 몫을 책임져주지 않을 사람들의 말은 귀담아두지 말고.
인생의 고비마다 되풀이하던 말이 있다.
"그래 산이라면 넘고 강이라면 건너자. 언젠가 끝이 보이겠지."
9. 조심스럽게, 담담하게 말하고 싶다.
매 순간 나는 성실히, 알뜰히, 정성껏, 내 인생을 살기 위해 노력했다고.
그리고 이제부터 소외된 약자들을 위해
내가 가진 힘을 더 오롯이 쏟아보려고 한다고.
15. 하나뿐인 나에게 예의를 갖출 것.
38. 비교는 인생의 기쁨을 훔쳐 가는 것. 더 나아지기 위해 내가 비교해야 할 대상은 남이 아닌 어제의 나다.
59. 나의 행복을 스스로 지켜나가자.
63.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만들고 떠나는 것. 당신이 살았으므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더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67. 당신은 미운 오리가 아니라 가능성이 있는 오리이고, 존재 자체로 아름다운 사람이니까요.
75. 어떠한 부정적인 경험도 자기가 어떻게 승화하느냐에 따라 치욕의 과거가 될 수도 있고, 빛나는 월계관이 될 수도 있다.
82. 자기의 타고난 맥박대로 따로 또 같이 자유롭게 공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103.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유일한 것이 '하루'라는 24시간이다.
114. 식물도 사람처럼 자기 그릇에 딱 알맞은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122. 텅 빈 충만을 만끽하자고.
127. 루틴은 몸의 뼈대와 같다. 뼈대가 튼튼하면 일상이 무너지지 않는다. 기분 좋은 습관이 기분 좋은 삶을 만드는 것은 물론이다.
135. 존중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는 덕목이니까.
140. 내가 아껴모은 돈으로 누군가가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도왔다는 것. 봉사로 충만해지는 내 삶이 나는 참 좋다.
169, 나만의 색깔을 갖고 자유롭게 사는 삶. 타인과 평화로이 공존하며 사는 삶. 그런 삶이 맛깔스러운 삶 아닐까.
175. 복잡하고 호화로운 삶이 아니라 단순하되 맵시 있는 삶이 내가 원하는 삶이다.
260. 본인이 해야 할 역할과 몫은 본인이 해야 한다는 것.
311. 각자의 자리에서 찬란한 인생을 살아가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