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장수집] 그냥 하지 말라
    book 2022. 4. 13. 10:13


    - 지금까지 세상은 just do it을 많이 외쳤다. 왜냐면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와중에 송길영 작가님은 Don't just do it! 을 외친다. 왜 그냥 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 그냥 아예 하지 말라는 걸까. 아니다. '그냥'하지 말라는 거다.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나의 모든 것이 메시지라고 말한다. "우리는 지금 진짜를 찾고 있어요. 즉 의도가 선한 것인가 혹은 평가와 보상을 원하는 것이었는가를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이렇게 채록된다는 것은 우리의 삶이 언제든 검증되고 대상화될 수 있는 사회로 진입했음을 말해줍니다. '역사가 말해준다'라는 말은 훗날의 평가를 통해 그 시대의 공과가 정리된다는 수준이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개인의 역사가 검증됩니다. 예전에는 스타의 성적표나 생활기록부로 그를 검증했죠. 지금은 학교 친구들이 SNS에 올린 글로 학폭의 전력이 드러납니다." 개인의 모든 것이 메시지로서 기록되고, 세상은 그것들을 통해 진짜를 찾는 오늘날이다.

    - 그냥 하면 안 될 것 같다. 정성껏. 제대로. 진정성을 담아.

    - 새로운 시대의 전문가는 학력이나 이력, 경력을 내세우는 전문가가 아니며, 단순히 덕후도 아닙니다. 근본이 있고 애호와 전문성을 갖추며, 그런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는 개인들이 살아남을 겁니다. 깊게 하는 사람이 살아남습니다. 깊이 들어가면 오래 하게 되고, 자연스레 역사가 생깁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을 믿고 지지해 줄 팬덤이 생기죠. 그게 곧 브랜딩 아닌가요?

    - 단계별로 증거가 남기 시작하면, 과정의 충실함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 투명성을 기반으로 성실함의 가치가 재정의될 것입니다.

    - 알리는 게 아니라 발견되는 것: 이와 관련해 제가 만든 키워드는 '발견되다'입니다. 내가 어떤 걸 전략적으로 의도한 게 아니라 그저 내 삶에서 건실하게 구현하고 있었는데 비로소 대세가 되는 것이죠.

    - 나의 애호와 진정성이 일상의 기록으로 남으면, 그 자체가 자산이자 전문성이 되므로 그걸 기반으로 무언가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어느 만큼의 숙련도가 있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취가 달라질 수 있고, 엉뚱한 방향으로 노력하면 곤란하니 여기서도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그러므로 타인의 꿈을 탐색하거나 가져오는 것은 승산이 없습니다. 내 것을 만들어야 해요. 지금 시작하면 여러분에게도 일어난 일은 일어납니다.

    - 결국 우리는 고민의 총량을 파는 것입니다. 하나하나에 다 의미와 상징을 새겨 넣고, 그런 다음 상대에게 넌지시 얘기해 주는 거예요.

    - 오히려 아무나 만나면 안 됩니다. 설명하지 않고 툭 던졌을 때 이해한다면 내게 훌륭한 분이고,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 고객이 아니에요. 우리가 집어넣은 상징을 이해하고 원하는 사람에게만 다가가면 됩니다. 그들이 전파자가 될 테니까요.

    - 이를 위해서는 자기 것을 만들고, 현행화를 통해 나의 능력과 사회성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국 재사회화입니다. 재사회화는 깨어 있으려는 노력입니다. 과거의 기준에 머무르지 않고 현재의 변화에 맞춰 혁신을 수용하는 자세가 우리를 과거 아닌 현재에, 나아가 미래에 있게 할 것입니다.

    - 그러려면 기존 사회의 흐름에 대해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결기도 필요하겠군요. 방향이 맞는다면 속도가 더 당겨지거나 늦춰질지 언정, 일어난 일은 일어납니다. 그러니 방향을 생각했다면 당장은 여러분의 생각이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낙담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오늘부터 움직이면 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