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슷한 맥락 아닐까.
    say 2021. 6. 21. 14:12

    *의학사를 보면 자신이 달걀 프라이라는 이상한 망상에 빠져서 살아가는 사람의 사례가 나온다. 그가 언제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찢어질까 봐" 아니면 "노른자가 흘러나올까 봐" 어디에도 앉을 수가 없게 되었다. 의사는 그의 공포를 가라앉히기 위해서 진정제 등 온갖 약을 주었으나 소용이 없었다. 마침내 어떤 의사가 미망에 사로잡힌 환자의 정신 속으로 들어가서 늘 토스트를 한 조각 가지고 다니라고 제안했다. 그렇게 하면 앉고 싶은 의자 위에 토스트를 올려놓고 앉을 수가 있고, 노른자가 샐 걱정을 할 필요도 없지 않느냐는 것이었다. 그때부터 이 환자는 늘 토스트 한 조각을 가지고 다녔으며, 대체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 이야기의 요점이 무엇일까? 이 이야기는 사랑이 미망(사랑, 자신이 달걀이라는 믿음)에 빠져서 살 수도 있지만, 그것을 보완해주는 것(비슷한 미망에 빠져있는 클로이와 같은 연인, 토스트 한 조각)을 찾아내면 모든 일이 잘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미망은 그 자체가 해로운 것이 아니다. 혼자서만 그것을 믿을 때,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못할 때만 해가 된다. 클로이와 내가 사랑의 노른자위를 말짱하게 보존할 수만 있다면, 진실이 무엇이든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131p

     

    ** <<마음의 구석>>에서 서밤 작가는 우울증을 관리하는 법으로 이런 것들을 말한다. 스트레스받지 않기, 잘 자고 잘 먹기, 꾸준히 운동하기, 증상이 심해지면 전문가를 만나기. 내가 생각하는 향상심이란 이런 것이다. 우울증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대신, 무엇이든 그러저러한 자신을 받아들이고 그런 자신을 잘 달래가며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 / 출근길의 주문, 235p

     

     

    *** Q. 한국인들이 행복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 아뇨. 하지만 그게 문제라 생각 안 해요. 그렇게 행복한 사람은 없습니다. 제가 한국인에 대해서 사랑하는 점은 그들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는 걸 알고 있고 그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이에요. 그건 굉장히 좋은 시작입니다. 한국인들은 멋진 멜랑콜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슬퍼할 줄 알아요. 이상하게 들리시겠지만, 슬퍼할 줄 안다는 것은 더 큰 만족으로 나아가는 첫 번째 단계거든요. - 예능 <비정상회담> 149회, 알랭 드 보통

     

    한국인은 행복하지 않지만 그 행복하지 않은 사실을 마주 보려 한다는 것, 그리고 행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고민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 (중략) 슬퍼할 줄 아는 것은 더 큰 만족으로 나아가는 첫 번째 단계란다. 멋진 멜랑콜리라는 표현에서 끝났다면 '무슨 소리야'하며 채널을 돌렸겠지만, 슬픔이라는 결핍을 제대로 인지하고 그것을 메꾸려 노력하는 것이 결국 만족과 행복을 만든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알고 또 실행하고 있다니, 위로를 받은 것 같아 감사했고, 한편으론 안도의 마음까지 들었다.

    나의 상황을 무조건 좋은 쪽으로만 속이지 않고, 다소 괴롭지만 현실과 마주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미워할 수 없는 이 한국 사람들의 속성이 나는 마음에 든다.

    메타인지라는 말이 있다. 인지함을 인지한다는 뜻이다.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것인데, 이는 아동발달학 연구에서 나온 교육학 용어이다. 메타인지는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내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은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하지 않은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다.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무얼 해야 할지를 알고, 계속해서 나아간다. 자신의 슬픔을 마주하는 용기는 우리를 나아가게 하는 힘과 같다. 정말 멋진 멜랑콜리다. / 나를 움직인 문장들, 36p

     

    '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먼저, 내 안에 먼저  (0) 2021.08.03
    의인  (0) 2021.06.25
    잠언 27장  (0) 2021.06.21
    갈라디아서 5:24-6:2  (0) 2021.06.04
    혼잣말  (0) 2021.05.16
Designed by Tistory.